영화 셰이프 오브 워터를 보고 알게된 새로운 사실은 사랑의 생김새는 다양하다는 것입니다. 결국 폭력은 강인함이 아닌 나약함을 알게 해주는 작품입니다. 영화는 60년대를 배경을 모티브로 하여서 분위기가 독특하고 미적감각을 볼 수 있는 작품이었습니다.
사랑의 생김새는 다양하다
엘라이자는 늦은 밤에 자명종 소리에 잠이 깹니다. 그녀는 매일매일 반복되는 루틴으로 하루를 시작합니다. 모두가 잠든 시간에 엘라이자는 출근합니다. 출근을 하면서 이웃집에 살고 있는 노인 자일스를 챙깁니다. 두 사람은 서로의 보호자가 되어줍니다. 엘라이자는 말을 아예 하지 못합니다. 그녀는 언어쪽에 문제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런 엘라이자를 동료 젤다가 챙겨줍니다. 젤다는 엘라이자와 청소 일을 합니다. 젤다는 수다쟁이입니다. 상사는 젤다에게 조용히 하라고 합니다. 엘라이자와 젤다가 일하는 곳은 우주연구소입니다. 우주연구소는 정부소속입니다. 저 멀리서 깐깐해 보이는 남자가 들어옵니다. 그는 생김새가 이상한 수조 하나를 가지고 있습니다. 엘라이자는 물건을 바라봅니다. 그때 물건에서 큰 소리가 납니다. 관계자들은 엘라이자와 젤다를 황급히 내보냅니다. 그녀들은 화장실 청소를 하고 있습니다. 화장실에서 어제 보았던 스트릭랜드를 다시 마주칩니다. 그는 전기봉을 내려놓습니다. 그는 전기봉을 만지지 말라고 합니다. 전기봉에는 피가 묻어있습니다. 엘라이자는 피를 보고 놀랍니다. 우주연구소에서 심각한 일이 벌어지고 있음을 예측하게 됩니다. 스트릭랜드가 피를 흘리며 연구실을 뛰쳐나옵니다. 엘라이자와 젤다는 연구소를 청소하게 됩니다. 그곳에서 스트릭랜드의 손가락들을 발견합니다. 엘라이자는 수조 속의 무언가를 보게 됩니다. 사람형태의 무언가도 엘라이자를 보게 됩니다. 갑자기 연구소직원들이 들어옵니다. 엘라이자는 양서류 인간에 대해서 알게 됩니다. 다음 날 엘라이자는 양서류인간을 보기 위해 연구실에 들어갑니다. 양서류인간에게 그녀는 먹을 것을 나눠줍니다. 둘은 교감합니다. 엘라이자는 면담을 하게 됩니다. 그곳에서 스트릭랜드는 엘라이자에게 무례한 질문을 합니다. 그리고 그는 양서류인간을 실험하는 것에 대하여 매우 싫어합니다. 면담이 끝나고 엘라이자는 그를 찾아갑니다. 그에게 레코드음악을 들려줍니다. 종종 둘만의 시간을 보내게 됩니다. 어느 날 엘라이자와 양서류인간이 서로 교감을 하는 모습을 발견합니다. 이 장면을 본 사람은 호프스테들러 박사입니다. 호프스테들러 박사는 소련에서 보낸 스파이입니다. 호프스테들러는 양서류 인간에 대해서 보고합니다. 스트릭랜드는 양서류 인간을 괴롭힙니다. 연구소 직원들은 양서류 인간을 해치려고 합니다.
폭력은 강인함이 아닌 나약함
호프스테들러 박사는 해치는 것에 반대합니다. 엘라이자는 그 사실을 알게 됩니다. 그녀가 스스로 양서류인간을 구하기 위해 노력합니다. 그녀는 자일스에게 부탁합니다. 엘라이자는 양서류 인간이 자신의 모든 것을 이해해 준다고 말합니다. 자일스는 그를 구하는 것에 대해 동참합니다. 엘라이자는 CCTV를 돌립니다. 엘라이자는 양서류인간을 물에서 꺼내기 시작합니다. 호프스테들러 박사는 엘라이자를 도와줍니다. 자일스는 세탁소 직원으로 위장을 합니다. 그는 세탁소 차를 연구실로 끌고 옵니다. 호프스테들러의 박사의 도움으로 위기를 넘어갑니다. 스트릭랜드는 수상한 상황을 발견합니다. 스트릭랜드는 양서류인간을 구하는 사람들에게 총을 겨눕니다. 다행히 양서류인간은 엘라이자의 집에 무사히 도착합니다. 그녀는 소금물에 그를 풀어줍니다. 엘라이자는 양서류인간을 바다로 보낼 계획입니다. 다음 날 연구소직원들을 대상으로 조사를 합니다. 엘라이자는 스트릭랜드에게 손짓의 언어로 비난을 합니다. 화가 난 스트릭랜드는 그녀에게 소리를 지릅니다. 하지만 엘라이자의 표정은 행복해 보입니다. 어느새 양서류인간과 그녀는 사랑을 하게 됩니다. 하지만 양서류인간을 곧 떠나보내야 합니다. 호프스테들러 박사도 이곳을 떠나기 위해 결심합니다. 그때 스트릭랜드가 다가와서 박사를 추궁합니다. 박사에게 전기총을 겨눕니다. 그리고 그에게 누가 양서류인간을 데려갔는지 묻습니다. 스트릭랜드는 호프스테들러 박사가 하는 말을 알아듣고 눈치를 챕니다. 그리고 젤다에게 가서 그녀를 위협합니다. 겁에 질린 젤다의 남편이 사실을 말합니다. 스트릭랜드는 엘라이자의 집에 찾아갑니다. 엘라이자는 양서류인간을 데리고 바다에 도착합니다. 스트릭랜드는 둘을 발견하고 총을 쏩니다. 양서류인간은 스스로 상처를 치유합니다. 그리고 스트릭랜드에게 다가가 그를 단숨에 해치웁니다. 그리고 양서류인간은 숨이 멈춘 그녀를 데리고 바다에 뛰어듭니다. 그는 그녀에게 입맞춤을 합니다. 그러자 엘라이자는 다시 숨을 쉬기 시작합니다. 서로를 물속에서 끌어안은 상태로 영화가 마무리됩니다.
독특하고 미적감각을 볼 수 있는 작품
영화 셰이프 오브 워터는 처음에는 양서류와 인간의 사랑이야기가 이해하기 어려웠습니다. 그리고 영화가 무엇을 보여주고자 하는지 파악하고자 했습니다. 분위기가 독특하고 미적감각을 볼 수 있는 작품이었습니다. 그들이 폭력으로 세상을 휘두르려고 할 때 엘라이자가 자신의 목소리를 내는 용기가 멋졌습니다. 결국 폭력은 강인함이 아닌 나약함을 보여주는 작품입니다. 사랑이란 결국 둘만 알 수 있는 무언가 통하는 느낌으로 보여주는 것이 흥미로웠습니다. 자신의 위치가 나약할 때 이 영화를 보면서 용기를 얻었으면 좋겠습니다.
댓글